상단여백
HOME 대전시
대전시,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행안부장관상 수상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특별교부세 7천만원 확보

□ 대전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에서 우수과제로 선정돼 행안부장관상을 수상하고, 특별교부세 7천만 원을 확보했다.

 

ㅇ 국민정책디자인은 공공서비스 정책기획 단계에서부터 국민이 참여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가는 국민 참여형 정책으로, 행정안전부에서는 매년 공모를 거쳐 우수과제를 선정․포상하고 국민의 정책 참여 환경을 확산 유도하고 있다.

 

□ 시는 지난달 ‘시민체감 참여형 장마철 극한호우 대응모델’ 정책디자인과제로 참여했으며, 1차 서류심사와 전문가 및 일반 국민이 평가하는 2차 온라인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됐다.

 

ㅇ 시민 체감 참여형 장마철 극한호우 대응 모델은 장마철에 극한호우로 인하여 대전천 등 하천 유역 지하차도 침수 시 명확한 현장 조치 매뉴얼 부재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국민정책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해 도출한 정책이다.

 

ㅇ 시와 대전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기업, 시민, 학생,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민정책디자인단은 다양한 계층 대상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현장 검증, 워크숍 등을 실시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 본 모델안을 마련했다.

 

 

□ 대전시 한종탁 정책기획관은 “이번 우수기관 수상은 시민과 관계기관, 공무원 등이 진짜 문제 해결을 위한 심도 있는 협업을 통해 발굴한 아이디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대전시민의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생활밀착형 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시민체감 참여형 장마철 극한호우 대응모델 정책과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e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6pixel, 세로 696pixel

 

한국화재방송  webmaster@perfeced.com

<저작권자 © 한국화재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화재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