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소방청, 화재안전특별조사 2단계 착수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1단계 화재안전특별조사(’18.7.9~12.31)가 대형화재 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화재안전에 대한 상세조사가 실시되었고, 올해 2단계 조사는 위험물시설 등 총 38만 2천여 개동을 한다고 밝혔다.

2단계 조사는 교육연구시설, 위험물시설 등*을 대상으로 건축·소방·전기·가스분야 전문가와 시민 참여단으로 합동조사반(2,755명, 798개반)을 구성하여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피난시설 등 5개 분야* 227개 항목에 대해 광범위하게 조사가 실시된다. 건축물에 대한 시설물 안전관리 실태는 물론 이용자 특성과 소방관서와의 거리, 소방관서 대응활동 관련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다.
    *건축분야, 소방분야, 전기분야, 가스분야, 위험물저장취급시설분야
특히, 조사과정에서 발견된 시설부실이나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행정명령과 시정조치가 동시에 추진된다. 또한 중대위반 사항은 사용중지 등 조치도 강력하게 시행할 예정이다.

소방청은 올해 실시되는 2단계 화재안전특별조사까지 완료하고 1단계 조사결과와 함께 내용을 정밀하게 분석한다. 그 결과에 따라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건축‧소방‧전기‧가스분야 등 안전에 대한 건축물 화재안전정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위한 현장대응 활동 정보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소방청 이윤근 화재예방과장은 “올해 실시되는 점검대상 관계자는 사전에 소방관이 연락 할 때 적극 협조 해 주시고, 궁금한 사항은 전용 홈페이지(www.nfa.go.kr/fssc)를 통해 확인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했다.

한국화재방송  webmaster@perfeced.com

<저작권자 © 한국화재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화재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