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전시
소방서 세종소방서, ‘고드름 제거 매뉴얼’ 적용 숙달훈련최근 제작한 고드름 제거 매뉴얼 도입… 현장대원 대상 실증훈련 나서

세종소방서(서장 안종석)는 지난 12일 훈련탑에서 세종소방본부에서 자체 제작한 ‘고드름 제거 매뉴얼’을 활용해 숙달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고드름 낙하에 의한 인명피해ㆍ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뉴얼은 작업 현장의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작됐다. 주요 구성은 ▲고드름 제거 활동 시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 ▲위험성, 난이도 등 고려한 인원ㆍ장비 편성 기준 ▲고드름 제거 현장 활동 절차 순이다

이날 소방서는 수도배관 동파에 의해 고층 건물 외벽에 고드름이 생긴 상황을 가정하고 상층부 로프하강을 활용한 제거 방법과 최근 도입된 다목적 소형사다리차를 활용하는 방법을 숙달했다. 고드름에 의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추락방지망 사용과 경계구역 설정 등 현장 안정화 훈련도 병행했다.
강병희 119재난대응과장은 “훈련 결과를 전 직원과 공유해 현장 대응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손이 닿지 않거나 고층 건물 등 위험한 장소에서 고드름을 무리하게 제거하려다가 사고를 당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119에 도움을 요청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화재방송  webmaster@perfeced.com

<저작권자 © 한국화재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화재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